티스토리 뷰
목차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 마틴 루터 킹 자서전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한 사람의 삶이 던지는 무게가 이처럼 육중하고 압도적일 수 있다는 것을 예전엔 미처 알지 못했었다. 한 권의 책을 내 것으로 소화해 내지 못해 이처럼 힘겨운 가위 눌림을 토해내게 될지도 미처 깨닫지 못했다. 그것은 거대한 파도처럼 그렇게 덮쳐왔다.
그러나 마틴 루터 킹의 바다는 고요하고 담담하다. 그의 바다에는 분노의 파도도, 가벼움의 바람도 불지 않았다. 그가 들려주는 삶의 이야기는 한없이 담담하고 고요했으며 온화했다. 그 글들이 결코 노회한 자서전을 겨냥해 쓰여진 글들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 글들은 온통 에세이거나 가족들에게 보낸 편지이거나 연설문이거나 심지어는 투쟁 호소문임에도 불구하고, 책은 한없이 깊고 넓었다. 잔잔했다.
분노를 공유한 운동보다는 함께 꿈을 나누는 운동이 힘이 있음을, 아름다움을, 이 책은 또한 보여준다. 그것은 물론 마틴 루터 킹이 지닌 가장 커다란 힘이었고 그의 삶이 던져주는 가장 커다란 교훈이다.
마틴 루터 킹. 그가 너무나 거대해서 그의 삶을 온전히 담기에는 내 마음과 정신이 너무 작음을 절실히 느낀다. 그러나 비좁아 터진 내 정신에 억지로라도 우겨 넣고 싶다. 그러다 보면 혹시, 조금은 팽팽해지고 한 뼘쯤은 넓고 깊어진 내 정신의 바다를 볼 수 있지도 않을까? 쉽게 출렁거리지 않는 쉬 나약해지지 않는...